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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et's Get IT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- 틱택토게임, 컴퓨터랑 하기 본문

과거 프로그래밍 자료들/Javascript&typescript

Let's Get IT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- 틱택토게임, 컴퓨터랑 하기

평부 2022. 7. 15. 23:12

* 출처 : https://thebook.io/080270/part02/ch09/

 

Let's Get IT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: 9장 이차원 배열 다루기_틱택토 게임

 

thebook.io

 

* 이차원 그리기

- 배열 안에 배열이 들어가 있는 형태

 

  //5(줄) × 4(칸) 이차원 배열을 만들어 보세요. 배열의 요소는 모두 1로 만듭니다.
  
  const rows = []; //들어갈 자리

        for (let i = 1; i < 6; i++) {//행
            const cells = [];
            for (let j = 1; j < 5; j++) {//열
                cells.push(1);
            }
            rows.push(cells);
        }

        console.log(rows);
  
//결과
//0: (4) [1, 1, 1, 1]
//1: (4) [1, 1, 1, 1]
//2: (4) [1, 1, 1, 1]
//3: (4) [1, 1, 1, 1]
//4: (4) [1, 1, 1, 1]

 

* push()와 append() 차이점

 

- push() : 배열의 끝에 하나 이상의 요소 추가, 배열의 새로운 길이 반환(기존 배열 값 변경)

* 출처 : 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Global_Objects/Array/push

 

- append() : element의 마지막 자식 다음에 Node 개체 또는 문자열 개체 집합을 삽입, String 객체는 text 노드로 삽입

(원문 : The Element.append() method inserts a set of Node objects or string objects after the last child of the Element. String objects are inserted as equivalent Text nodes.)

* 출처 : 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en-US/docs/Web/API/Element/append 

 

- 개인적 생각 : push는 배열의 값 추가에 주로 사용하고 append는 javascript에서 값 요소에 새로운 개체를 추가할 때 사용

 

 

* 삼항연산자 

- 맨 앞에 조건문 그 뒤에 물음표(?) 조건은 참 콜론(:)은 거짓

- 출처 : 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Operators/Conditional_Operator

 

function actor(name) {
  return (name === 'TOM CRUISE' ? 'TOP GUN : MAVERICK' : 'THOR: LOVE & THUNDER')
}

console.log(actor('TOM CRUISE')); //"TOP GUN : MAVERICK"
console.log(actor('CHRIS HEMSWORTH')); // "THOR: LOVE & THUNDER"

 

* 이벤트 버블링

- event.target이 바뀌지 않으면 자식 태그에서 클릭한 일이 부모 태그에서도 동일하게 적용 

- 이벤트 버블링에 대한 자세한 내용 : https://ko.javascript.info/bubbling-and-capturing

 
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
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>
    <meta http-equiv="X-UA-Compatible" content="IE=edge"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    <title>이벤트 버블링</title>
</head>

<body>
    <header>
        <div>
            <button>클릭</button>
        </div>
    </header>
    <script>
    //버튼을 클릭할 때 'hello, event bubbling'을 alert 하게 다음 코드를 수정하세요. 
	//단, 이벤트 리스너를 button 태그에 달아서는 안 됩니다.
    
        document.querySelector('header').addEventListener('click', () => {
            console.log('hello, evnt bubbling - header tag');
        })
    </script>
</body>

</html>

 

* 틱택토에서 승자 확인

- 가로가 연속되게 'O' 혹은 'X'

- 세로가  연속되게 'O' 혹은 'X'

- 대각선([0][0], [1][1], [2][2] 나 [0][2], [1][1], [2][0])이  연속되게 'O' 혹은 'X'

 

const checkWinner = (target) => {
            /* 1번 방법
            let rowIndex;
            let cellIndex;
            rows.forEach((row, ri) => {
                row.forEach((cell, ci) => {
                    if (cell === target) {
                        rowIndex = ri;
                        cellIndex = ci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);
            });
            */
            //2번 방법
            let rowIndex = target.parentNode.rowIndex;
            let cellIndex = target.cellIndex;
            //세 칸을 다 채웠나?
            let hasWinner = false;
            //가로줄 검사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rowIndex][0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rowIndex][1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rowIndex][2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세로줄 검사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0][cellIndex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1][cellIndex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2][cellIndex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대각선 검사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0][0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1][1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2][2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0][2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1][1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2][0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return hasWinner;
        }

 

* 무승부인 경우

- flat() : flat 메서드는 배열의 차원을 낮추는 메서드로, n차원 배열을 n-1차원 배열로 낮춤, 

             이차원 배열이라면 일차원 배열로 바뀜 

- every() : 배열 안의 모든 요소가 주어진 판별 함수를 통과하는지 테스트, 하나라도 틀리면 false 다 같으면 true

- some() : 배열 안의 모든 요소가 주어진 판별 함수를 통과하는지 테스트, 하나라도 통과도면 true 

 

   let draw = rows.flat().every((cell) => cell.textContent);
                if (draw) {
                    $result.textContent = '무승부';
    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    }

 

* 틱택토 게임 전체 코드

더보기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
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>
    <meta http-equiv="X-UA-Compatible" content="IE=edge"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    <title>틱택토 게임</title>
    <style>
        table {
            border-collapse: collapse;
        }

        td {
            border: 1px solid black;
            width: 40px;
            height: 40px;
            text-align: center;
        }
    </style>
</head>

<body>
    <script>
        //예시
        //[
        //  ['', 'O', 'X']
        //  ['', 'X', 'O']
        //  ['', 'O', 'X']
        //]

        const { body } = document;
        const $table = document.createElement('table');
        const $result = document.createElement('div'); //결과창
        const rows = [];
        let turn = 'O';

        //승부확인
        const checkWinner = (target) => {
            /* 1번 방법
            let rowIndex;
            let cellIndex;
            rows.forEach((row, ri) => {
                row.forEach((cell, ci) => {
                    if (cell === target) {
                        rowIndex = ri;
                        cellIndex = ci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);
            });
            */
            let rowIndex = target.parentNode.rowIndex;
            let cellIndex = target.cellIndex;
            //세 칸을 다 채웠나?
            let hasWinner = false;
            //가로줄 검사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rowIndex][0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rowIndex][1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rowIndex][2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세로줄 검사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0][cellIndex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1][cellIndex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2][cellIndex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대각선 검사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0][0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1][1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2][2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0][2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1][1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2][0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return hasWinner;
        }

        //클릭할 때 'O', 'X' 들어가게 하기

        const callback = (event) => {
            if (event.target.textContent !== '') {
                console.log('빈 칸이 아닙니다.')
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console.log('빈 칸 입니다.');
                event.target.textContent = turn;
                const hasWinner = checkWinner(event.target);
                //승자가 있는 경우
                if (hasWinner) {
                    $result.textContent = `${turn}님이 승리!`;
                    $table.removeEventListener('click', callback);
    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    };
                //무승부라면

                let draw = rows.flat().every((cell) => cell.textContent);
                if (draw) {
                    $result.textContent = '무승부';
    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//승자가 없는 경우
                turn = turn === 'X' ? 'O' : 'X'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for (let i = 1; i < 4; i++) {
            const $tr = document.createElement('tr');
            const cells = [];
            for (let j = 1; j < 4; j++) {
                const $td = document.createElement('td');
                $tr.append($td);
                cells.push($td);
            }
            rows.push(cells);
            $table.append($tr);
            $table.addEventListener('click', callback);
            //td값으로 들어가나 이벤트 버블링으로 td <- tr <- table에서 동일한 이벤트 발생
        }
        body.append($table);
        body.append($result);
    </script>
</body>

</html>

 

* 처음 'O'는 사람이 다음 번 'X'는 컴퓨터가 1초 뒤에 실행되게 하기 + 컴퓨터 누를 때는 사용자가 누를 수 없음

- filter() : 는 요소를 순회하며 인수로 넣은 함수의 반환값이 true가 되는 요소만 걸러냄

- 중복되는 요소(빈칸 클릭, 이겼는지 졌는지, 무승부인지, 결과가 나지 않았으면 'O', 'X' 반복)는 함수로 분리

 

더보기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
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>
    <meta http-equiv="X-UA-Compatible" content="IE=edge"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    <title>틱택토 게임</title>
    <style>
        table {
            border-collapse: collapse;
        }

        td {
            border: 1px solid black;
            width: 40px;
            height: 40px;
            text-align: center;
        }
    </style>
</head>

<body>
    <script>
        //예시
        //[
        //  ['', 'O', 'X']
        //  ['', 'X', 'O']
        //  ['', 'O', 'X']
        //]

        const { body } = document;
        const $table = document.createElement('table');
        const $result = document.createElement('div'); //결과창
        const rows = [];
        let turn = 'O';
        let clickable = true; //컴퓨터가 동작 시 사람이 누르지 못하게 함

        //승부확인
        const checkWinner = (target) => {
            let rowIndex = target.parentNode.rowIndex;
            let cellIndex = target.cellIndex;
            //세 칸을 다 채웠나?
            let hasWinner = false;
            //가로줄 검사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rowIndex][0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rowIndex][1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rowIndex][2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세로줄 검사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0][cellIndex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1][cellIndex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2][cellIndex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대각선 검사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0][0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1][1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2][2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if (
                rows[0][2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1][1].textContent === turn &&
                rows[2][0].textContent === turn
            ) {
                hasWinner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return hasWinner;
        }

        const checkWinnerAndDraw = (target) => { //사람이 하는 것과 컴푸터가 하는 것 중복
            const hasWinner = checkWinner(target);
            //승자가 있는 경우
            if (hasWinner) {
                $result.textContent = `${turn}님이 승리!`;
                $table.removeEventListener('click', callback);
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};
            //무승부라면
            let draw = rows.flat().every((cell) => cell.textContent);
            if (draw) {
                $result.textContent = '무승부';
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승자가 없는 경우
            turn = turn === 'X' ? 'O' : 'X';
        }

        //클릭할 때 'O', 'X' 들어가게 하기
        const callback = (event) => {
            if (!clickable) return; //false면 시작 못하게 함
            if (event.target.textContent !== '') {
                console.log('빈 칸이 아닙니다.')
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console.log('빈 칸 입니다.');
                event.target.textContent = turn;
                checkWinnerAndDraw(event.target);

                if (turn === 'X') {
                    clickable = false;
                    setTimeout(() => {
                        const emptyCells = rows.flat().filter((v) => !v.textContent);
                        const randomCell = emptyCells[Math.floor(Math.random() * emptyCells.length)];
                        randomCell.textContent = 'X';
                        checkWinnerAndDraw(event.target);
                        clickable = true;
                    }, 1000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for (let i = 1; i < 4; i++) {
            const $tr = document.createElement('tr');
            const cells = [];
            for (let j = 1; j < 4; j++) {
                const $td = document.createElement('td');
                $tr.append($td);
                cells.push($td);
            }
            rows.push(cells);
            $table.append($tr);
            $table.addEventListener('click', callback);
            //td값으로 들어가나 이벤트 버블링으로 td <- tr <- table에서 동일한 이벤트 발생
        }
        body.append($table);
        body.append($result);
    </script>
</body>

</html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