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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삽질 중
[웹 게임을 만들며 배우는 React] - 가위바위보, 커스텀 훅 본문
출처: 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web-game-react/dashboard
https://ba-gotocode131.tistory.com/240 에서 이어짐
* 커스텀 훅
- hooks을 직접 만듦(특정한 hooks이 반복되는 경우)
- 아래의 예시의 경우 interval, clearInterval이 반복됨
[RSP.jsx]
const interval = useRef();
useEffect(() => {
...
interval.current = setInterval(changeHand, 100);
return () => {
...
clearInterval(interval.current);
};
}, [imgCoord]);
const onClickBtn = (choice) => () => {
clearInterval(interval.current);
...
setTimeout(() => {
interval.current = setInterval(changeHand, 100);
}, 1000);
}
[useInterval.jsx - 두 번째 파라미터에 바로 callback을 넣을 경우]
▶ 문제 있는 코드
▶ callback이 바뀜에 따라서 clearInterval과 setInterval이 바뀌는 그 잠깐의 시간동안 딜레이가 계속 발생함
import { useRef, useEffect } from "react";
function useInterval(callback, delay) {
useEffect(() => {
//delay가 바뀔때만 새로 바뀜
if (delay !== null) {
//1. 이렇게 넣을 경우 callback이 바뀌는 것을 인식 못 함
//따라서 옛날 함수가 그대로 실행됨
let id = setInterval(callback, delay); //callback을 넣으면 그대로 옛날코드 실행
return () => clearInterval(id);
}
}, [delay, callback]); //여기다 callback 넣으면 1.의 문제 해결
//여전히 문제 존재 : callback이 바뀔 때도 clearInterval과 setInterval이 한 번씩 호출됨
return callback;
}
export default useInterval;
//1초 뒤에 가위
//1.1초 뒤에 changeHand
//2.1초 뒤에 바위(2초 뒤 바위를 예상했는데 0.1초 증가)
//2.2초 뒤에 changeHand
//3.2초 뒤의 보(3초 뒤 바위를 예상했는데 0.2초 증가)
(해결)[useInterval.jsx - useRef 사용]
- useRef 장점 : 항상 최신 객체를 참조할 수 있음
▶ 딜레이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 clearInterval을 아예 안 하게 만듦
= callback이 바뀔 때 clearInterval을 하는 것이 아닌 setInterval에서 ref로 항상 최신 callback을 담아둔 다음
(current()에 담음) 최신 callback을 실행하게 함
▶ useRef 사용 시 setInterval과 clearInterval은 delay가 바뀔 때만 실행
= changeHand가 바뀌든 말든 setInterval과 clearInterval은 영향 받지 않고 항상 최신 callback만 받음
▶ 바로 callback을 쓰는 게 아니라 tick으로 한 번 감쌈 = 최신 callback을 담아두게 하기 위함
import { useRef, useEffect } from "react";
// const [isRunning, setRunning] = useState(true);
// useInterval(
// () => {
// console.log("hello");
// },
// isRunning ? 1000 : null
// );
//delay를 null로 만들면 interval이 멈춤
function useInterval(callback, delay) {
const saveCallback = useRef();
useEffect(() => {
saveCallback.current = callback;
});
useEffect(() => {
function tick() {
saveCallback.current();
}
if (delay !== null) {
let id = setInterval(tick, delay); //callback을 넣으면 그대로 옛날코드 실행
return () => clearInterval(id);
}
}, [delay]);
return saveCallback.current;
}
export default useInterval;
//1초 뒤에 가위
//1.1초 뒤에 changeHand
//2초 뒤에 바위
//2.1초 뒤에 changeHand
//3초 뒤의 보
[RSP.jsx - 커스텀 훅이 적용된 경우]
import React, { useState, useRef, useEffect } from "react";
import useInterval from "./useInterval"; //커스텀 훅 불러옴
const rspCoords = {
바위: "0",
가위: "-142px",
보: "-284px",
};
const scores = {
가위: 1,
바위: 0,
보: -1,
};
const computerCoice = (imgCoord) => {
return Object.entries(rspCoords).find(function (v) {
return v[1] === imgCoord;
})[0];
};
const RSP = () => {
const [result, setResult] = useState("");
const [imgCoord, setImgCoord] = useState(rspCoords.바위);
const [score, setScore] = useState(0);
//커스텀 훅
const [isRunning, setIsRunning] = useState(true);
const changeHand = () => {
if (imgCoord === rspCoords.바위) {
setImgCoord(rspCoords.가위);
} else if (imgCoord === rspCoords.가위) {
setImgCoord(rspCoords.보);
} else if (imgCoord === rspCoords.보) {
setImgCoord(rspCoords.바위);
}
};
//커스텀 훅
useInterval(changeHand, isRunning ? 100 : null);
const onClickBtn = (choice) => () => {
if (isRunning) {
//멈춰있을 때 클릭하는 것 막기
setIsRunning(false);
const myScore = scores[choice];
const comScore = scores[computerCoice(imgCoord)];
const diff = myScore - comScore;
if (diff === 0) {
setResult("비겼습니다");
} else if ([-1, 2].includes(diff)) {
setResult("이겼습니다!");
setScore((prevScore) => prevScore + 1);
} else {
setResult("졌습니다!");
setScore((prevScore) => prevScore - 1);
}
setTimeout(() => {
setIsRunning(true);
}, 1000);
}
};
return (
<>
<div
id="computer"
style={{
background: `url(https://en.pimg.jp/023/182/267/1/23182267.jpg) ${imgCoord} 0`,
}}
/>
<div>
<button id="rock" className="btn" onClick={onClickBtn("바위")}>
바위
</button>
<button id="scissor" className="btn" onClick={onClickBtn("가위")}>
가위
</button>
<button id="paper" className="btn" onClick={onClickBtn("보")}>
보
</button>
</div>
<div>{result}</div>
<div>현재 {score}점</div>
</>
);
};
export default RSP;
* 가위바위보가 동작 중일 때는 true, 멈출 때는(결과 보여줄 때) fals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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