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 메뉴

프로그래밍 삽질 중

입출력 스트림 설명 및 예시 본문

과거 프로그래밍 자료들/자바(Java)

입출력 스트림 설명 및 예시

평부 2021. 3. 10. 23:40

입출력 스트림 : 선입선출 구조(순차적 접근), 객체, 기본단위(바이트byte)

- 몇 개를 제외한 단방향

- 파이프라인 구성가능(입력 여러 개 붙일 수 있고 출력 여러 개를 붙일 수 있음 : 다양하게 구성 가능)

 

* 스트림으로 끝남 : byte(바이트) 단위(8bit)

* 문자 스트림 : char(2bit)

 

입출력 스트림 사용

1) 스트림 열기

2) 스트림 처리

3) 스트림 닫기(중요)

 

InputStreamOutputStream

- 각각 read()write()라는 추상 메소드 포함

- 이미지나 동영상 파일을 처리할 때 유용

 

바이트 기반 스트림

[InputSteam]

- void close() : 입력 스트림을 닫음

[OutputStream]

- void flush() : 출력하고 버퍼의 내용을 비움

 

- read()의 반환 값은 1byte이며 더이상 읽을 데이터가 없을 때는 -1 반환

-운영체제나 JVM은 표준출력장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려고 버퍼 사용

버퍼를 비우기 위해 flush() 호출 필요

 

 

버퍼 유무 비교

- 버퍼 사용 : 1byte 단위로 입출력 이루어질 때 BufferedInputStream / BufferedOutputStream을 사용하면 편리하고 효율적

- BufferedInputStream : 원하는 자료를 1byte 단위로 읽는 read() 메소드 수행 시 시스템

내부적으로 버퍼를 이렇게 채워진 버퍼로 1byte로 읽어 전달(파일 입력으로 인한 성능 저하 최소화)

- BufferedOutputStream : 버퍼가 모두 채워지거나 close(), flush() 명령을 만나면 모든 내용을 하드 디스크 파일에 출력(출력 최소화, 효율 향상

 

 

 

[예시 1]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import java.io.BufferedInputStream;
 
import java.io.BufferedOutputStream;
 
import java.io.FileInputStream;
 
import java.io.FileOutputStream;
 
 
 
public class BufferEx {
 
 
 
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 
long start, end, duration; //크기가 크므로 long타입
 
String org = "c:/Program Files (x86)/Internet Explorer/iexplore.exe";
 
String dst = "c:/temp/iexplore1.exe";
 
start = System.nanoTime();
 
BufferedInputStream bis = null; BufferedOutputStream bos = null;
 
FileInputStream fis = null; FileOutputStream fos = null;
 
try {
 
bis = new BufferedInputStream(new FileInputStream(org));
 
bos = new BufferedOutputStream(new FileOutputStream(dst));
 
while (bis.available() > 0) {
 
int b = bis.read();
 
bos.write(b);
 
}
 
bos.flush();
 
catch (Exception e) {}
 
end = System.nanoTime();
 
duration = end - start;
 
System.out.println("버퍼를 사용한 경우 : " + duration);
 
 
 
start = System.nanoTime();
 
try {
 
fis = new FileInputStream(org); fos = new FileOutputStream(dst);
 
while(fis.available() > 0) {
 
int b = fis.read(); fos.write(b);
 
}
 
fos.flush();
 
catch (Exception e) {}
 
end = System.nanoTime();
 
duration = end - start;
 
System.out.println("버퍼를 사용하지 않은 경우 : " + duration);
 
}
 
}
cs

 

 

문자 기반 스트림

- reader/writer

_ InputStreamReader(바이트를 읽어 문자로 인코딩) / OutputStreamWriter(문자를 바이트로 디코딩하여 출력)

- Reader : int read() -> 1개의 문자를 읽음

- Writer : void write() -> 값을 변환해서 읽음

 

 

파일 리더(FileReader)

- 시스템에 있는 모든 문자 파일을 읽거나 파일에 쓸 수 있는 기능을 제공

- 파일 내용을 읽어서 콘솔에 출력

 

 

[복습!]

StringTokenizer 

- StringTokenizer(String str) // str문자열을 자르기 위한 토크나이저 객체 생성

-> 기준을 기입하지 않아도 스페이스바 기준으로 문자열 자름

- StringTokenizer(String str, String split) //str문자열을 자르기 위한 토크나이저 객체 생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