과거 프로그래밍 자료들/React
[웹 게임을 만들며 배우는 React] - 끝말잇기(class와 hooks 사용, controlled & uncontrolled)
평부
2022. 9. 27. 14:37
출처: 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web-game-react/dashboard
* class version
▶ Component 사용
▶ this 사용
const React = require("react");
const { Component } = React;
class WordRelay extends Component {
state = {
word: "제로초",
value: "",
result: "",
};
onSubmitForm = (e) => {
e.preventDefault();
if (this.state.word[this.state.word.length - 1] === this.state.value[0]) {
this.setState({
result: "딩동댕",
word: this.state.value,
value: "",
});
this.input.focus();
} else {
this.setState({
result: "땡",
value: "",
});
this.input.focus();
}
};
onChange = (e) => {
this.setState({ value: e.target.value });
};
input;
onRefInput = (c) => {
this.input = c;
};
render() {
return (
<>
<div>{this.state.word}</div>
<form onSubmit={this.onSubmitForm}>
<input
ref={this.onRefInput}
value={this.state.value}
onChange={this.onChange}
/>
<button>클릭!!!</button>
</form>
<button>클릭!!!</button>
<div>{this.state.result}</div>
</>
);
}
}
module.exports = WordRelay;
* Hooks 사용
▶ 코드가 간결해짐(this 사용하지 않음)
const React = require("react");
const { useState, useRef } = React;
const WordRelay = () => {
const [word, setWord] = useState("제로초");
const [value, setValue] = useState("");
const [result, setResult] = useState("");
const inputRef = useRef(null);
const onSubmitForm = (e) => {
e.preventDefault();
if (word[word.length - 1] === value[0]) {
setResult("딩동댕");
setWord(value);
setValue("");
inputRef.current.focus();
} else {
setResult("땡");
setValue("");
inputRef.current.focus();
}
};
const onChange = (e) => {
setValue(e.target.value);
};
return (
<>
<div>{word}</div>
<form onSubmit={onSubmitForm}>
<input ref={inputRef} value={value} onChange={onChange} />
<button>클릭!!!</button>
</form>
<div>{result}</div>
</>
);
};
module.exports = WordRelay;
* controlled VS uncontrolled
- controlled
▶ 리액트에서 더 권장, value(state가 들어있음, setState로 value를 바꿔줌)와 onChange가 input에 존재
▶ input 요소의 onChange 콜백함수에서 setState를 통해 State가 업데이트됨
▶ 업데이트된 State는 랜더링을 통해 input의 value 속성으로 들어감
▶ 단점 : 각각의 input에 대한 useState와 Handler를 선언해야 함
- uncontrolled
▶ input의 원시적인 형태에 가까움, state를 직접 가지고 있지 않음
▶ useState가 아닌 HTML State로 관리됨
▣ State를 직접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기능적으로 많은 것이 닫혀있음
* 예시 참고 : https://mygumi.tistory.com/419